LG전자, ‘마이크로RGB 에보’로 프리미엄 LCD TV 새 기준 제시

엄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6 17: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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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6서 첫 공개…올레드 광원 제어 기술 결합한 차세대 화질 선보여
▲ (사진=LG전자 제공)

 

[일요주간 = 엄지영 기자] LG전자가 최신 마이크로RGB 기술에 LG 올레드의 정밀한 광원 제어 역량을 결합한 ‘LG 마이크로RGB 에보’를 앞세워 프리미엄 LCD TV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CES 2026에서 해당 제품을 최초 공개하며, 차원이 다른 화질과 색 정확도를 통해 차세대 프리미엄 T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마이크로RGB는 LCD TV의 필수 구성요소인 백라이트에 쓰이는 광원의 크기를 초소형으로 줄이고, 기존 백색 대신 적색(Red)·녹색(Green)·청색(Blue) LED를 광원으로 사용해 색상 재현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얼마나 정밀하게 LED 백라이트를 제어하는지와 RGB의 각기 다른 파장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력에 따라 비슷한 기술을 활용하더라도 실제 고객이 경험하는 화질은 달라지게 된다.

LG전자는 마이크로RGB 에보에 13년째 글로벌 OLED TV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는 LG 올레드를 통해 축적된 정밀한 광원 제어 기술을 적용해 일반적인 LCD TV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화질을 구현했다. 자발광(自發光) 화소를 픽셀 단위로 컨트롤하는 올레드 TV의 정교한 기술을 마이크로RGB TV에 적용, RGB LED를 광원 단위로 독립 제어해 생생한 화질을 선사한다.

이를 위해 LG 마이크로RGB 에보에는 2026년형 올레드 TV 신제품 라인업의 프로세서와 동일한 듀얼 AI 엔진 기반의 3세대 알파11 AI 프로세서(α11 AI Processor 4K Gen3)가 탑재된다. 업계 유일의 OLED 전용 화질·음질 AI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으로, 화면 밝기와 명암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마이크로 디밍 울트라(Micro Dimming Ultra)’ 기술을 통해 LCD TV의 한계를 뛰어넘는 화질을 완성했다. 두 가지 AI 업스케일링을 동시에 처리하는 ‘듀얼 수퍼 업스케일링(Dual Super Upscaling)’을 통해 자연스럽고 균형잡힌 이미지를 제공한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색 정확도 측면에서도 압도적이다. 이 제품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트리플 100% 컬러 커버리지(Triple 100% Color Coverage)’ 인증을 받았다. 방송 표준(BT.2020), 디지털 시네마 표준(DCI-P3), 사진·그래픽 표준(Adobe RGB)를 모두 100% 충족해 고화질 방송과 영화, 사진 및 영상 편집 등 다양한 사용 여건에 최적화된 색감을 재현한다는 의미다.

▲AI 컨시어지(AI Concierge) ▲AI 서치(AI Search) ▲AI 챗봇(AI Chatbot) ▲AI 맞춤 화면·사운드 마법사(AI Picture·Sound Wizard) ▲보이스 ID(Voice ID) 등 LG TV의 5대 AI 기능을 기반으로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개인맞춤형 고객경험도 LG 마이크로RGB 에보로 이어진다.

LG전자의 독자 스마트TV 플랫폼 webOS를 통해 셋톱박스나 콘솔 등 별도 장비 없이도 아트, 게임, 영화, 쇼핑 등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CES 2026 개막에 앞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수여하는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받기도 했다.

LG전자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화질의 LG 올레드 TV를 최상위 모델로 지속 운영하는 한편, 올레드 기술력을 접목해 화질을 대폭 끌어올린 LG 마이크로RGB 에보를 LCD TV의 최고 프리미엄 라인으로 포지셔닝해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내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 MS사업본부장 박형세 사장은 “LG 마이크로RGB 에보는 세계 1위 올레드 DNA를 적용해 혁신적인 화질과 색감을 구현한 기존에 없던 프리미엄 LCD TV”라며 “글로벌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시청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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